본문 바로가기

for MTF/ETC

나의 군대는 병무청 까지만.. 병무청 탐험기(?)

흠...카테고리를 어디다 해야할까.. 싶다가 그냥 ETC란에다가 풀어 봅니다!


저같은 경우는 20살에 첫 병무청을 갔습니다!(아니 사실 다들 20살에 갑니다..)



그때 당시엔 사실 진단서니 뭐니 아무것도 준비도 안했었고... 사실 군대를 뺼 생각도 없었어요ㅋㅋ


그냥 군대를 가야지... 근데 갈땐 가더라도... 내가 평소에 생각하고 담아뒀던 것들 얘기는 한번쯤 해봐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그래..말해보자!!(좋아 결심해써!!!) 라는 생각에



나는 성 정체성을 여자로 생각한다


이부분만 한 10분 가까이 고민한 끝에 동그라미를...쿨럭..했습니다 ㅋㅋ




그러더니.. 뭔가를 보던 도중에 거기 안내하시는 분들이 누군가를 한명씩 호명하는데


'아...저기 사람중에 내 이름도 들어가 있겠구나'


생각했는데 역시나 있더라구요ㅋㅋㅋ


제 이름이 불려지고.. 들어갔는데 어디서 뭔가 문답지? 같은걸 작성하라 했는데


뭘 작성했는지는 기억이 안나요 ㅋㅋ


그러고서 들어갔더니 여 군의관님이 계시더라구요



기억나는 대화는 들어가고 나서 얼마 안지나고


"성 정체성을..여자라고..생각하셨다구 적으셨더라구요"


순간 0.5초 ' 아 그냥 잘못 선택해서 그렇게 떳나봐요^^'


라고 말하려고 했으나... 그냥 이왕 이렇게 된거 다 얘기했습니다.



어릴적에 지식인에 트랜스젠더가 되고 싶다 라고 쓴일..


고딩때 엄마,친구들한테 커밍한일, 대학생때 피임약 먹은일 등등 ㅋㅋ


뭐 그냥 제 살아온 과거들을...풀었더니 ㅋㅋ


군의관님(근데 군의관 맞나요?? 군의관이 아닐수도...)꼐서


오랫동안 더 얘기 나누고 싶은데 시간이 안돼서 다 못들어줘서 안타깝다 그러더라구요(내가 말을 많이 했었나..)


그래서 일단 인사하고 나가고..


그냥 별 무리없이 끝나는가 싶었어요


저는 '아.... 뭐 그래도 평소에 못할 얘기 드디어 한번 해보게 됐다 후회는 없는거 같아'


라고 생각을 했고... 최종 몇급인지 심사를 받으려는데



자꾸 오류가 뜨는거예요..


계속


오류,,오류,,, 그래서 그 안내해주신 분이 저쪽(뭔가 좀더 서류를 작성하고 그래야 할꺼 같은곳)가라고 그래서


갔더니


정신과 전문의랑 상담을 한번 받아보래요



여기서 제가 좀 꼬일꺼 같아서 설명을 드리자면


처음에 상담을 받은 군의관?님은 2층 에 있고 정신과 전문의는 아닌거 같습니다.


근데 그 방금 말한 정신과 전문의는... 3층에 대놓고 떡하니 '정신과' 라고 써있더라구요 ㅋㅋㅋㅋㅋ



쨋든 그 정신과 쪽으로 가서 얘기를 나누는데



"저...여기 오라고 해서 왔어요"


"아 네 군대 면제 받으실꺼면 진단서 하나 때오셔야 해요"


"네..? 진단서요? 진단서를 굳이 때야하나요??"

"네"


"어...그럼.... 그냥 군대 들어가면 안돼요?"

"그럴려면 진단서를 때오셔야 해요"

"그니까 군대를 들어가고 싶어도, 면제를 받고 싶어도 진단서를 때오라는 건가요??"


"네"

"그러면 그냥 어찌됐던 진단서 때오라는 거네요??"

"맞아요"



이런ㄷ여ㅐ져대ㅑㅗ녀ㅐㅑ어ㅗㅁ너ㅏㅣㅇ ㅐㄴㅁㅇ ㅐㅂ쟈더ㅐㅑ잡ㄷ으ㅏㅣㅐㄴㅁ의ㅏㄴㅁ


굉장히 화가났죠.....



내가 뭔 말실수를 했길래...아니... 군대 갈꺼라고...가고싶다고...ㅠㅠ 군대 간다고 말을 해도 안보내주겠다는데


하........ 여기서부터 체념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피하려고 하지만 피할수 없는 느낌..(아실꺼라 생각합니다 흑..)


결국 올것이 왔구나...싶은 그런느낌이죠 ㅋㅋ


그러고 정신과 상담 받고.... 호르몬 시작하고


1년뒤에 다시 병무청을 방문했죠



처음 갔을때는 완전 상남자인 모습과 달리...지금은 어느정도 다르고 여자로써 생활을 하고 있기때문에




마스크를 쓰고 방문했죠...(사실 이때 굉장히 떨렸습니다 ㅋㅋㅋ 사람들 쳐다보면 어떡하지 이런 것들)


그러고서 바로 전문의? 상담을 받았습니다



아 재검받을떄는


정신과 진단서


호르몬 치료 기록


학교생활기록부


랑 또 뭐있었나..기억이 안나네요 ㅠㅠ .호르몬 치료기록은 특별한거는 없고 그냥 단순한  피검사 결과지 정도??




그러고서 이제 대구를 가야된다....(익히 들어서 알고있는)

요즘엔 또 바뀌었다라고는 하는데


제가 갔을떄만 하더라도 무조건 성전환증 관련해선 최종 진단을 대구에서밖에 내리지 못했어요. 그래서 대구로 가기로 했고



뭐...대구가서도 정말 아무탈 없이 잘 면제 받았습니다.


중간에 어떤 병무청이였는지는 기억 안나는데 어떤 촬영해야한다고 가슴 부분 찍어야 한다고 속옷 벗어야 한다는데


그떄 관계자 분이 나가주십니다. 그때 살포시 겉옷하나만입고 안에 브라는 벗고 가슴 촬영 합니다!(뭐 CT인가 그런거 일꺼예요 유선조직 검사하는..이사람이 진짜 호르몬 했나 안했나)


그러고 뭐 특별한거 없는거 같아요..


대구가서도 저는 사실 놀러간다 라고 생각을 했어가지구


대구 끝난다음에 아는 언니 만나서 놀고..


대구 가면 좋은점이 돈을 10만원정도 지원해줍니다! ㅋㅋㅋ 완전 좋음! 용돈받은 기분 짱짱 ㅠㅠ



아 그리고 그 전 병무청에서는 사람들이 절 쳐다보는 느낌이 드는데...


대구 병무청은 없더라고요 ㅋㅋ 직원들은 물론이고 같이 심사받는(?)사람들도요 ㅋㅋ



사실상 지방 병무청에서 검사 받고 대구로 넘어가면 이미 면제는 확정인거 같아요.

(대구까지 가서 등급 안나오신분도 계신가요 혹시..?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아직 그런 얘기를 못들어서요 ㅠㅠ)



아그리고 성전환증 같은 경우는 5급이 떠서 민방위를 나가야 하더라구요


(사실 7급 재검일떄도 민방위를 나가야 했는데 저는 그런거 모른다고 하면서 짜증냈었는데...)


근데 이부분은 직원분 재량으로 민방위도 면제 받을수 있는거 같더라구요(결국 전 민방위도 안나갔습니다!ㅋㅋ)





지금 다른것도 같이 하면서 글을 작성해서 뭔가 두서 없는 부분도 있는거 같은데..나중에 확인해서 따로 첨삭 하도록 하겠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