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 MTF/정신과 관련 이야기

1.정신과 방문 상담.

제가 예전에 있던 과거의 일들을 떠올려 쓰는 점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ㅠㅠ


그렇기 때문에 아마 저희 후기 위주보다도 준비중인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쪽으로 작성할 생각 입니다! ^^



댓글 남겨주시면 추가해서 올리고 올릴께요!


(이글은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이며 저의 사소한 이야기들 입니다. 너무 많은 신빙성을 가지고 보지 말아주세요)





일단 여러분들이 이글을 클릭 하셨다면 아마 높은 확률로


정신과 상담을 가기위해 고민 중인분들일꺼라 생각이 듭니다.


다들 여러 생각이 들겠죠?


아... 나는 트랜스젠더인가?? 정신과 상담은 뭘 하는거지? 어떻게하는거지? 필요한건 뭐지? 등등... 일단 제가 사이트를 보면서 많이들 궁금해 하셨던 부분들을 정리하고, 제 후기를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1.정신과 비용은 얼마인가요?



병원마다 다릅니다. 보통은 적으면 30(요즘에 이런곳은 없는거 같습니다),많으면 70까지도 생각을 해야하고.. 아마 대학병원이면 그 이상이겠죠?

(정말 정신과 병원 원장님은 개꿀이라 생각드는데 주변에 의사 분들 있으면 꼭 정신과 의사 하라고 하고싶음)


평균적으로 50만원이라 생각하고 그 아래로도 갈수 있는데 대부분은 50만원 받아요.


저같은경우는...기억이 안나지만 50만원 한거 같아요


2.나이 제한이 있나요?


일단 미성년자분들은 부모님의 동의서가 있어야 합니다.


물론 진단서를 원할시요(여러분들이 아마 바라게 될 F64.0 이죠..) 그냥 단순 상담이라면 부모님 동행 안하셔도 된다 알고 있습니다.


그럼 성인분들도 제한이 있나?


있는곳들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김상준 정신과 의원이 되겠죠


작년?재작년 까지는 22세까지 안된다 들었는데 올해는 또 23세까지 안된다고 하는거 같아요.


(굳이 이유를 설명드라지만 김상준이 성전환증 진단서를 엄청 많이 때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군대 관련 해서 김상준 병원을 많이들 방문하는데 김상준 의사 본인이 뜨끔해서인지 뭔지는 모르겠지만 나이 제한을 두었습니다. 그 이하의 나이면 성인이여도 부모동의가 있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이외에 다른 트젠분들이 많이 찾는 정신과 의원도 나이제한이 있는 경우가 있을 껍니다.


아마 군대 관련해서 서류 때문에 오신분들은 이왕이면 트젠분들이 많이 가는 곳을 가고 싶은데 부모동의를 못받아서 속상하시죠??


제가 간 병원은 밑에 제 이야기와 함께 풀도록 할께요 ^^




3.몇번 방문을 하나요?

김상준 같은 경우는 1번만에 된다고 알고있는데(그렇기 때문에 지방사시는 분들이 선호하기도 하고요)


평균적으로는 2~3번은 방문해야 합니다(평균이라는 뜻은 더 많이 방문해야 할수도 있다는 거겠죠?)

저같은 경우는 3번 방문했어요


4.어떤 검사를 받나요??



아마 대부분 비슷할꺼 같은데.. 저같은 경우는..음..까먹었어요! ㅋㅋㅋㅋㅋ


대충 기억나는건 첫번째 상담을 받을때 그냥 간단하게 상담받으며 어떠한 문답지? 같은거를 체크해오라는데


대략 600문항이였나...어마무시 했던걸로 기억합니다 ㅠㅠ


그리고 다음 방문때 본격적인 상담및 검사가 시작됐는데


뭐...별거 다했어요 ㅋㅋ 


숫자 암기? 그런거도 했고 간단한 연산, 도형맞추기, 뭐 그림그리기 등등..소요한 시간은 대략 2~3시간 걸린거 같긴 하네요



5.혹시라도 제가 지능이 낮게 나오거나... 우울증이라는거가 뜰까봐 걱정이예요



걱정하지마세요.. 아니 정확히는


걱정해봤자 어차피 심리검사때 다 나와요 ㅋㅋㅋㅋㅋ


그냥 맘편하게 갔다오세요


저같은경우는 지능이 많이 높게 나왔는데(자랑맞음^^)


어릴적에 ADHD같은 증세를 보였었는데(그냥 집중력 결핍증이죠 뭐 ㅋㅋ)


의사선생님이 나중에 진단서 주면서 어릴적에 집중력 많이 떨어진단 얘기 듣지 않았냐고 그래서 굉장히 뜨끔....


(나름 정상인 코스프레 열심히 했는데 ㅠㅠ)


물론 병원마다 기준 척도가 있긴할탠데 병원 진단서에서 우울증 뜰 정도면 문제 있는게 맞을태니 우울증 치료 먼저 받고 시작하시는게 제 생각엔 좋을꺼 같습니다.





6.상담 분위기가 어떤가요?


저는 일단 굉장히 편했었어요. 좀 나이 지긋하신 아줌...아니 이모가 상담을 해주셨는데 편하게 말했습니다.


언제부터 정체성을 느꼈냐. 등등 뭐 하여튼 말을 많이 하기도 했고 오래전일이기도 해서...


댓글로 궁금하신 부분 있으면 답글 달아드리겠습니다.




7.이외에 이야기


저같은 경우는 강남쪽에 있는 김창기 정신과 의원, 또는 생각과 마음의원이라 불리는 곳에 갔습니다.


신검때문에 진단서가 필요해서 가게 됐는데 ㅠㅠ(군대 신검관련해선 다른 글에 써놓겠습니다)


김상준은 나이가 안되고, 다른정신과가기엔 어떤지 잘 모르겠어서(아마 처음으로 가는 정신과에 대한 막막함 이겠죠)


고민하던중 어떤분이 추천해주셔서 가게 됐습니다.


혹시나 오해하실까봐 그러는데 저는 다른 병원 가더라도 F64.0이 뜰거라는 생각은 했었습니다. 그냥 병원에 가는 시간과 비용도 아끼고(정말 잘못 걸리면 돈만 나가면서 진단서 안주는 경우도 있고 트젠 자체에 배척을 하는 정신과 의사선생님도 있습니다 특히나 지방쪽에서요)



뭐 처음 상담때는 군대에서 신검받았는데 진단서 때오라 한다 ㅠㅠ 라고했더니 의사선생님이(굉장히 푸근한 인상이심)


그럼 다음주에 검사를 할태니 (어떤종이를주며) 이거 집에서 작성해서 다음에 올때 들고오라 하십니다.


그렇게 시간 돼서 방문을 했고, 위에 말했듯이 여러가지 검사를 했습니다 두번째 방문때는 의사선생님은 안만났고


진짜 검사만 주구장창...


말로만 듣던 그림그리기도 직접 해보고 좀 재밌었어요 ㅋㅋㅋ



그리고 세번째 방문때 진단서를 주시고... 계산을 하고


지하철안에서 조심히 열었습니다 결과는


F64.0.............


아직 안받으신분들은 받으면 기분좋을꺼 같다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



그냥 무덤덤 했어요 ㅋㅋ


정확하게는


하...하려고 했는데도 불구하고 결국 받아냈구나 나란 x... 뭐 어쩌겠냐 에휴~~


라는 정도?ㅋㅋㅋ 결국 나는 이길을 가야하는구나 라는 생각 ㅋㅋㅋ



ㅡㅡ추가


아 그리고 혹시 걱정되시는 분들이 많을꺼 같아 말하지만


겉 외형은 하나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저같은경우도 처음 갔을때 완전 쌩 남자로써 같었으니깐요... 오히려 괜히 오버하고 가시면 이상하게 볼수도 있을꺼 같아요


그냥 평소대로 최대한 자연스럽게 입으세요! ^^





지금 시간에 쫓기며 글을 쓰고 있어서.. 다음번엔 좀더 여유있을떄 쓰면 좋은 글이 나오겠죠?!?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신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


'for MTF > 정신과 관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4.2차 정신과 상담 후기  (0) 2018.11.30